본문 바로가기

C#

[C#] Dictionary 사용법 1


 이번에 정리할 내용은 c#을 사용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한 Dictionary에 관한 내용이다.


Dictionary에 관한 내용을 얼마나 정리 할 수 있을 지 모르겠지만, 일단 이번 편은 그 중 가장

기본 적인 사용 법에 대해서 우선 정리를 하려고 한다.


 


우선 Dictionary에서 사용하려고는 임시 클래스를 하나 만든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Dictionary를 만든다. 물론 여기서는 key 값을 int 로 하고 value를 class로 했지만,

key 값을 string 등을 사용해도 상관없으며, value로 클래스가 아닌 변수를 사용해도 된다.



Dictionary에 값을 추가 하는 내용으로 add를 사용하여, key와 value가 pair로 들어간다.

들어간 값을 출력 혹은 가져오는 방법으로 기본적으로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방법 1. 직접 접근

 - Dictionary는 배열 처럼 key 값으로 직접 접근이 가능 하다.


방법 2. foreach 를 이용한 방법.

 - key를 모르는 시점이 발생하거나, Dictionary안에 들어 있는 모든 값에 어떠한 처리가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들어간 값을 확인 하는 방법으로 Dictionary는 배열 과 같이 접근이 가능 하기 때문에 배열이라면 그 위치에 값이

유효한지를 검사해야 하는데. Dictionary는 key와 value를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을 자체적으로 지원한다.




이 부분은 값을 삭제 하는 부분과 앞서 내용을 확인하는 부분으로 우선 들어있는 값을 삭제한다.

삭제는 key를 통해서 제거 할 수 있다.


삭제가 이루어 지면 해당 내용이 제거 되는데. 이때 직접 접근 방법으로 다시 이 부분에 접근하면 문제가 발생한다.

없는 값에 접근을 하려하기 때문이다. 해서 앞서 말한 '확인'이 Dictionary에 접근하기 전에 필요하다 할 수 있겠다.




마지막으로 위의 내용들을 일렬로 나열하여 출력한 결과물이다.


마지막의 오류는 앞서 말한 값을 삭제한 후 접근을 하려해서 발생한 것이다.


이상 끝.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Dictionary 사용법 3  (0) 2013.11.19
[C#] Dictionary 사용법 2  (0) 2013.11.18
[C#] 배열 복사.  (0) 2013.10.22
[C#] 메모리 할당.  (0) 2013.10.21
[C#] const 와 readonly  (0) 2013.1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