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rebase

Unity와 Firebase 인증 2 - 앱 등록(구글).


이번 기록은 앞서 빌드한 앱을 구글에 등록하는 방법이다.


1. 구글 플레이 개발자 콘솔에 접속 한다. 

 - 구글에서 '구글 플레이 개발자 콘솔' 이라 검색해도 되고

 - https://play.google.com/apps/publish/?hl=ko 에 접속해도 된다. 

 - ※ 개발자 등록에 대한 내용은 여기선 남기지 않는다.

 -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2. 앱 정보 등록

 - 오른쪽 상단의 '애플리케이션 만들기'를 누른다.

 - 제목을 입력하고 만들기를 누른다.


 - 이와 같은 기본 화면을 만날 수 있다.

 - 여기서 '*' 표시가 있는 항목은 필수 입력 사항이다. 반드시 기입해야 한다.

 - 이 정도 이미지는 등록해줘야 한다. 

 - 밑 줄친 콘텐츠 등급은 앱을 업로드 해야 진행 할 수 있다. 

 - 기본적인 내용을 다 입력했다면 상단에 저장을 누르고 왼쪽 항목란에 있는 '앱 버전'으로 이동한다.


3. 앱 업로드.

- 앱 버전에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만날 수 있다.

- 여기서는 보이지 않지만, 베타 아래에 있는 알파 버전 관리는 눌러서 이동한다.


- 새 버전 출시하기 선택.

- 계속 하기를 누르고.

- APK 업로드를 누른다.

 - 앞서 빌드한 apk를 선택

 - 업로드하면 버전이 자동 등록되는데 이 버전은 player setting에서 입력한 버전이 자동 기입된다.

 - 버전에 대한 내용을 입력하고, 저장을 누른 후.

 - 검토를 눌러서 마무리 한다.



4. 콘텐츠 등급.

 - 앞서 마무리 하지 못한 앱등록 정보 입력에 콘텐츠 등급을 받아야 한다.

- 계속 하기 선택

 -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앱 카테고리를 선택한다. 

 - 기본적인 설문에 응답한다.

 - 설문에 응답 후 등급 계산을 선택.

 - 적용을 눌러서 등급을 적용한다.

 - 컨텐츠 등급 적용 끝.


5. 가격 및 배포.

 - 가격 및 배포 항목으로 이동.

 - 배포 방법을 선택.(여기선 무료를 선택했음.)

 - 출시 국가를 선택.

 - 간단한 내용에 응답한다. 역시나 '*' 항목은 필수 기입 사항이다.

- 여기까지 진행하고, 다시 상단으로 이동하여, 저장을 눌러준다.


6. 출시.

- 4가지 항목이 완료되고 나면 '출시 준비'상태가 된다.

- 앱 버전 항목으로 이동.


 - 알바 버전 관리로 다시 들어와서.

- 내용 아무거나 넣어주고.

 - 알파 출시 시작을 선택한다.



- 테스트 방법 선택하고.

 - 새 버전 출시하기를 선택한다.

- 여기 까지 오면 게시 보류중 이라고 항목이 뜨고...

- 일정 시간이 지나면 '출시'된다.

- 기본 20~30분 정도 걸리고, 퇴근 시간이후에는 1~2시간 걸리는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