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Pattern

[Design pattern] 빌더 패턴

의도

 - 복잡한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과 표현하는 방법을 정의하는 클래스를 별도로 분리하여, 서로 다른 표현이라도 이를 생성할 수 있는 동일한 절차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패턴



활용

 - 복합 객체의 생성 알고리즘이 이를 합성하는 요소 객체들이 무엇인지 이들의 조립 방법에 독립적일 때

 - 합성할 객체들의 표현이 서로 다르더라도 생성 절차에서 이를 지원해야 할 때.


결과

 - 제품에 대한 내부 표현을 다양하게 변화할 수 있다.

 - 생성과 표현에 필요한 코드를 분리한다.

 - 복합 객체를 생성하는 절차를 좀더 세밀하게 나눌 수 있다.